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기차 의무화 정책 철회를 발표하면서 K-배터리 업계가 충격에 빠졌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한국 배터리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전략이 절실해졌다.
📢 트럼프 대통령, "전기차 강제 정책 폐기"
2025년 1월 20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전임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했던 친환경 정책(그린 뉴딜)을 종식하고,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즉각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 🚫 전기차 의무화 철회: 기존 "2030년 신차 판매 50% 전기차 목표" 폐기
- ⚖️ 내연기관차 규제 완화: 각 주(州)의 내연기관차 판매 제한 정책 폐지 가능성
- 💰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조정 가능성: 전기차 보조금 및 세액공제 혜택 변경 우려
특히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폐지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세액 공제 혜택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배터리 기업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배터리 관련 주식 급락… 투자 심리 위축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이후, 국내 배터리 관련 주가가 급락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 LG에너지솔루션 등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K-배터리 기업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 기업 | 📉 주가 하락률 |
---|---|
포스코퓨처엠 | -9.88% |
에코프로비엠 | -8.62% |
에코프로머티 | -7.14% |
LG화학 | -4.75% |
LG에너지솔루션 | -4.32% |
삼성SDI | -3.90% |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2024년 11월 트럼프 당선 이후 이미 3개월 연속 주가 하락세를 보이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 전기차 시장 둔화 + IRA 조정 = K-배터리 위기
현재 배터리 업계는 전기차 수요 감소와 미국 보조금 축소 가능성이라는 이중 악재에 직면해 있다.
- 📉 전기차 판매 둔화: 글로벌 경기 둔화 및 소비자 수요 감소로 완성차 제조사들이 생산 조정
- 💰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조정 가능성: 미국에서 한국 배터리 기업이 받던 세액 공제 혜택 감소
- 🇨🇳 중국 배터리 기업의 시장 점유율 증가: CATL, BYD 등 글로벌 시장 지배력 확대
특히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지난해 4분기 동반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되고 있다.
🛠️ K-배터리 3사,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책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의 정책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며 미국 내 생산 확대 및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이다.
- ⚙️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애리조나에 7.2조 원 투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생산 추진
- ⚙️ SK온: 포드와 합작한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 및 현대차 합작 공장 가동 예정
- ⚙️ 삼성SDI: 스텔란티스와 합작한 ‘스타플러스에너지(SPE)’ 생산 공장 확대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국내 배터리 기업들과 함께 '이차전지 비상 대응 TF'를 구성해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 K-배터리의 미래, 새로운 도전과 기회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폐기 및 IRA 조정 가능성은 K-배터리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기업들은 미국 내 생산 확대 및 기술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 앞으로의 핵심 변수: ✅ 트럼프 행정부의 IRA 개정 여부 ✅ 미국 내 배터리 세액 공제 유지 가능성 ✅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 ✅ 중국 배터리 기업과의 경쟁 구도
🚨 K-배터리 기업들이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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