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유행한 디저트 프랜차이즈들의 전성기가 1년 정도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핀테크 기업 핀다의 인공지능(AI)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통해 분석한 결과, 탕후루, 흑당 버블티, 대만 샌드위치 등의 디저트 프랜차이즈들은 대부분 2년을 넘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탕후루 프랜차이즈의 매출 급감
탕후루 프랜차이즈 업계의 2분기 총매출은 약 181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년 동기 매출 654억 원에 비해 72% 가량 급감한 수치다. 탕후루는 2022년 2분기 매출이 12억 원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1년 동안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이후 1년 만에 급속도로 식은 것이다.
다른 디저트 프랜차이즈의 유사한 패턴
흑당 버블티와 대만 샌드위치 프랜차이즈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다. 흑당 버블티 프랜차이즈 업계의 매출은 2018년 3분기 11억 원에서 2019년 3분기 248억 원까지 급성장했으나, 2020년 3분기에는 80억 원으로 67% 급감했다. 대만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역시 2019년 2분기에 521억 원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지만, 2020년 2분기에는 235억 원으로 반토막이 났고, 2021년 2분기에는 163억 원으로 추가로 30% 감소했다.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급성장
최근 또 다른 디저트 프랜차이즈인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대거 생겨나고 있다. 주요 매장 수는 올해 2분기 기준 245곳으로, 작년 동기 100곳에 비해 2.45배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여러 디저트 프랜차이즈의 전성기가 1년을 넘기기 힘들었다는 점을 감안해 유행을 좇아 창업하는 행태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핀다 관계자는 "최근 급격하게 인기를 얻은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성장 추이를 보면 과거 반짝 프랜차이즈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예비 창업자라면 SNS 열풍으로 디저트 트렌드 주기가 더 짧아지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권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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